이쁜왕자 만쉐~~

LG 의 듀얼플레이, 삼성의 듀얼뷰 본문

낙서장

LG 의 듀얼플레이, 삼성의 듀얼뷰

이쁜왕자 2012. 10. 8. 14:41
3D TV 의 원리는 사람의 좌/우 눈에 서로 다른 영상을 보여줌으로 인해서 입체 효과가 나오도록 하는 것이다.

 
빨강/파랑의 셀로판지로 만든 고전적인 방식에서 시작해서, 셔터글라스 방식이나 편광 방식 등 현대적인 방법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런데, 만약 한사람은 좌우 모두 파란색인 안경만 써서 보고, 다른 한 사람은 좌우 모두 빨간색인 안경만 써서 본다면 어떻게 될까? 두 사람 모두 3D 효과가 없는 평평한 이미지를 보겠지만, 두 사람은 서로 다른 이미지를 보게 될 것이다. 이걸 기본 아이디어로 해서, 한 화면에 2가지 영상을 중첩해서 보여 주고,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안경을 끼고 보면, 마치 TV 가 2대 있는 것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LG 가 먼저 듀얼플레이란 이름으로 선보였고, 삼성도 듀얼뷰라는 이름으로 내놓았다.

LG 듀얼플레이를 설명하는 공식 블로그 : http://social.lge.co.kr/lg_story/tv_blog/dual-play/ 

삼성 듀얼뷰 관련 ZDNET 기사 :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1008110152

 


LG 는 이런 아이디어를 2인용 게임이 접속 시켜 선보였는데, 기존에 상하 또는 좌우분할하여 보여주는 2인용 게임을 3D TV 를 이용한 편광 분할을 통해서 각자 전체 화면으로 보여주는 방법으로 해당 기능을 선보였다.

삼성 역시 2개의 TV 방송 화면을 보여주는 기능을 추가하여 선보였다.



그런데, 왜 LG 는 2개의 TV 영상이 아닌, 굳이 게임을 이용해서 이러한 기능을 선보였을까?

기술적으로 2개의 TV 화면을 보여주는 것과 2개의 게임화면을 보여주는 것은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그런데도, LG는 굳이 MS 와 제휴한뒤 XBOX 게임을 이용해서 기술을 선보였다. 꼭 그래야만 할 이유가 있을까?

콘솔 게임 시장은 하향세로 들어 선지 오래이며, 2인 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의 수도 많지 않으며, 굳이 2인 플레이를 하고 싶으면 그냥 네트웍 플레이를 하면 되지, 굳이 한 곳에 모여서 할 필요성도 별로 없다. 이런 이유로 보건데 게임 시장을 타게팅하여 이런 기술을 보인 것은 아니라 생각된다. 오히려 이렇게 게임에 특화된 기능처럼 설명한다면, 일반 TV 구매자 입장에서는 하등의 쓸데 없는 기술이라고 생각할수도 있는데 말이다.

내가 보기엔, LG 가 게임을 이용하여 선보인 이유는 사운드('소리'이든 '음성'이든 '음향'이든 '음악'이든 여튼 그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한다. 하나의 게임을 2인 플레이를 하더라도, 사운드는 거의 공유하게 마련이다. 공통되는 BGM 이 흘러 나오며, 2인 플레이어의 브레이크 밟는 소리가 좀 들린다고, 자신의 게임 플레이에 심각히 영향을 준다고 보기도 어렵다. 게임의 특성상 화면은 분할해서 서로 다른 화면을 보더라도, 사운드는 두 사람이 공유해서 들어도 크게 지장이 없다. 실제로 기존의 상하(또는 좌우)분할 2인용 게임에서도 사운드는 공유한다. 이에 반해서, 2개의 TV 방송은 사운드에 공통점이 없다. 만약, 드라마와 프로야구를 동시에 틀어 놓고 듣는다면, 두 가지 소리가 서로 섞이면서, 소음공해가 발생하게 된다. 이것이 LG 가 2개의 TV 방송이 아닌, 게임을 이용해서 저런 기능을 시연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만약 2개의 TV 방송을 동시에 시청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싶다면, 서로 다른 사운드 채널을 가지는 블루투스 헤드폰을 제공하거나, 셔터글라스에 이어폰단자를 달아서, 해당 사운드 채널만 들을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위의 기사만을 보고 추측하건데 이런 기능을 제공하진 않는 것 같다. 

* LG 블로그에서 발췌 * 

‘그럼 1개의 TV로 2개의 채널을 함께 볼 수 있지 않을까?’라 고 생각하시겠죠? ^_^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도 있겠네요. 다른 2개의 채널을 불러와 2개의 음성으로 출력할 수만 있다면 이 듀얼 플레이 기술의 진가를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LG 는 그래도 이런 기술의 장단점을 고민한 끝에, 이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결국, TV 판매량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진 못하겠지만, 그래도 코딱지나마 실제적으로 쓸모 있는 게임에 적용한 것이라 볼수 있다. 이에 반해, 삼성은 아무런 고민조차 안한게 아닌가 싶다.

- 이쁜왕자 -
- Valken the SEXy THief~~ ^_*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