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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 2 - 만랩 기념 그동안 일기 정리 #0 시작하기 까지 본문

게임판/Guild Wars 2

길드워 2 - 만랩 기념 그동안 일기 정리 #0 시작하기 까지

이쁜왕자 2012. 10. 21. 18:02
주변의 인간들이 길드워2를 하기 시작했다. 평가는 나쁘지 않은 듯 했다.

MMORPG 임에도 불구하고 스타2 나 디아3와 비슷하게 패키지 방식을 사용하며, 패키지 가격은 49.99$, 공식 홈페이지에서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으로 판매중이다. 월 정액제는 사용하지 않고, 대신 게임 내에서 개쉬템을 파는 형식의 추가적인 유료화 정책을 채택하였다. 다행히도 게임 밸런싱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을 판매하지 않는다고 한다. 

구매할지 말지 미확정이었는데, 길드워2 를 구매한 친구넘의 평가 한마디.. 닥치고 사!! 그래서, 구매하기로 했다. 

그래서, 구매하기로 마음 먹고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 갔는데, 헐~~
공식홈페이지에서 SOLD OUT 이라고 나오며 구매가 안된다.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이어서 안심하고 있었는데 난데 없는 뒷통수를 맞았다. 시리얼 번호만 있으면 되니깐, 몇몇 다른 중계 사이트를 들러 보았는데, 그 사이 프리미엄이 붙었는지 비싸졌다.. -_- .. 결국 구매를 보류하고 주말이 날라가 버렸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 서버 용량 늘리기 위해서 잠시 막았었다고 한다.

주중에 다시 판매 금지가 풀려서 결국 구매했다. 그런데, 이번엔 계정 생성 사이트가 맛이 가서 고생해야 했다.

여튼 구매 전에, 친구넘의 컴퓨터로 약 30분간 체험해보고, 2시간정도 뒤에서 구경해 본 느낌을 정리해 보았다.

1. 익숙한 인터페이스

WASD 로 이동, 마우스로 포인팅, 1234 로 스킬 사용. 와우를 비롯한 많은 MMORPG 에서 채택한 바로 그 인터페이스이다. 와우 해본 사람은 1분이면 익숙해 질 수 있다.

2. 무기에 따른 스킬의 변화

무기에 따라 플레이어의 스킬 목록이 바뀐다. 지팡이 같은 걸 들고 있을때는 원거리 마법 같은 스킬이 나오며, 단검으로 바꾸면 근접 밀리 스킬이 나오는 식이다. 이는 직업 별로 모두 다르며, 단검 같은 경우는 주장비일 경우와 보조장비일 경우에도 서로 다르다. 
그리고, 무기 스왑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어느정도 고렙이 되면, 무기를 바꿔가면서 스킬을 조합해야 한다.

3. 이 게임은 몹 스틸이나 몹 점유가 없다.

1세대 MMORPG 에서는 가장 높은 데미지를 준 사람 또는 가장 마지막에 공격한 사람이 경험치를 얻고, 몹이 드랍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권한이 생겼다. 이로 인해 몹 스틸이라는 문제가 생겼다. 2세대 MMORPG 에서는 제일 먼저 공격한 사람에게 몹에 대한 점유권을 준다. 그런데, 이는 필드에 생성된 몹을 한대만 때린 뒤 끌고 다니다가 광역기술을 이용해 몰아 잡는 플레이를 유발하기도 한다.

길드워2에서는 이와는 또 다른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는데, 공격에 일조한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경험치와 루팅 권한을 준다. 누군가 패고 있는 몹을 내가 가서 살짝만 건드리기만 해도, 나 역시 동등한 경험치와 루팅 권한이 부여된다. 경험치가 반으로 줄거나 하는것도 아니므로, 아무도 손해 입는 상황이 발생할 수가 없다. 루팅도 디아블로3 같은 개별 루팅이라, 닌자가 발생할 수도 없다.

이 시스템에 익숙해 지면, 강한 베테랑 몹을 잡으러 갈때, 혹시 지나가다 같이 공격해 줄 착한 플레이어 없나? 를 살펴 보게 된다고 한다. 

다만, 이 시스템이 너무 악용되는걸 막기 위해서, 다이나믹 이벤트등에 등장하는 보스급 몬스터의 경우는 기여도에 따라서 보상이 달라진다고는 한다.

4. 레벨 보정 시스템

고렙이 저렙존에 가면, 그에 맞게 레벨이 낮게 조정된다. 다만 고레벨의 아이템 수준이 높기에, 보정이 되어도 동렙의 저렙 플레이어 보다는 강한 수준이 되기는 한다. 그렇다고, 저렙존을 학살하고 다닐 정도는 아니다. 그래서, 버스(또는 쩔 또는 밀대)라고 부르는 고렙의 저렙 키워주기가 그렇게 쉽게 되지는 않는다. 그냥 렙 좀더 높은 플레이어랑 파티 플레이 하는 수준이다.

참고로, 저렙유저가 고렙존에 가면, 레벨 보정이 안되며, 몹에게 스치기만 해도 죽는다. (고 한다.)

5. 전장 과 PVP

전장은 무조건 모두 만랩으로 보정된다. 그리고 PVP 존의 경우는 덤으로 기본 장비까지 모두 제공해 준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쪼렙은 쪼렙일 뿐이다. 스치기만해도 죽는 상황을 방지해 줄 뿐이지, 제대로된 만랩과 1:1 로 싸울수 있게 만들어 주는건 아니다. 아이템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격차는 크다.
하지만, 전장에서는 다수가 뭉쳐서 움직이기에 잘만 묻어 다니면 크게 티나지 않는다.

6. 상당한 수준의 최적화

신적화란 말이 아깝지 않을 정도의 최적화가 되어 있다. 그래픽의 미려함, 넓은 시야, 쾌적한 프레임률. 정말 뭐하나 부족함이 없다. 사람 많은 대도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필드에서는 거의 고성능 싱글게임을 하는 느낌이다.

Endellionne @ GW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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