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DPI 와 PPI 의 구분 본문

낙서장

DPI 와 PPI 의 구분

이쁜왕자 2013. 11. 26. 10:27

DPI : Dots Per Inch
PPI : Pixels Per Inch


DPI 와 PPI 는 비슷하면서도 다르고,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맞다.

모니터, TV, 스마트폰 같은 CRT, LCD, OLED 같은 화면에서는 PPI 이란 표현을 사한다.

반면, 프린터를 이용하여 종이에 인쇄할 경우에는 DPI 를 사용한다.

100 ppi 의 모니터와 600 dpi 의 프린터 비교(예시)


이에 대한 구분은 위 이미지로 설명이 가능하다. 모니터에서의 픽셀(pixel)은 하나의 픽셀이 여러색을 표현이 가능하다. 현재의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픽셀에서 1600만가지 색을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프린터의 도트의 경우는 단 한가지, 점이 찍혀 있거나 아니거나만 존재한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모니터의 PPI 수치에 비해서 6배나 높은 DPI 를 가지는 프린터로 찍어낸 이미지 이지만,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Yellow), 블랙(Black = Key) 의 네가지 색만으로 출력된 인쇄물의 출력 품질은 비교가 안될 정도로 낮다. 실제로 수천 DPI 를 가지는 프린터로 찍어낸 인쇄물과 겨우 100 PPI 남짓한 모니터로 보이는 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인쇄 품질의 차이를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

..
(사족)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픽셀은 RGB 각각의 색을 표현하는 3개의 서브픽셀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을 잘못 해석해서, PPI 값을 3배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3개의 서브픽셀이 모여서 '하나의 픽셀'을 구성하는 것이므로, 3배를 해서는 안된다.

(사족2)
RGB 스트라이프 방식이 아닌 펜타일 방식의 경우, 2개의 서브픽셀로 하나의 픽셀을 구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같은 해상도에서 총 서브픽셀의 수가 2/3 밖에 안된다. 이로 인해서 PPI 값을 2/3 배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잘못된 경우이다. 픽셀수는 같으므로 PPI 값은 그대로 표기해야 한다. 단 이 경우는 (펜타일) 이라고 명시해 주는게 필요하다.
 
- 이쁜왕자 -
- Valken the SEXy THief~~ ^_*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