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이쁜왕자 만쉐~~

전기공학의 기본을 무시하는 멀티탭 디자인 본문

낙서장

전기공학의 기본을 무시하는 멀티탭 디자인

이쁜왕자 2017.10.25 14:40

이거만 보면 뭔가 괜찮아 보이는 디자인입니다.

뭐시기 디자인 어워드에서 상도 받았다고 하네요.


출처 : https://m.blog.naver.com/wanjonbest/221120721245



일본이나 미국에서 사용하는 110V 용 | | 형태의 콘센트를 쭉 이어서 배치하여 아무데나 꼽을 수 있게 한 디자인을 언젠가 본 기억이 납니다. 

110 V 멀티탭 원본 게시물 보기 클릭 

위의 디자인는 그걸 2차원을 배치하여 220V 용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입니다. 컨셉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문제의 그 내부 구조 디자인

문제는 해당 링크로 가서 상세 디자인을 보면 내부 구조까지 나와 있네요.

이건 차마 안보는게 나았을 뻔했습니다.


전기 공학의 첫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을 무시한 디자인은 너무한 듯 싶습니다.

같은 극성 두곳에 콘센트를 꼽아도 전기가 흐를 거라 생각 하는 건지...


공돌이 입장에서 기술적인 참견을 하면 위와 같이 X 자 형태로 그리드를 2개 만들어 겹치지 않기 배치하면,

가로로 꼽든 세로로 꼽든 서로 다른 극성을 가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 체스판에서 연결된 2개를 선택하면 가로이든 세로이든 어떻게 선택하든 흰색 1개와 검정색 1개가 선택됩니다.

검정색은 검정색끼리 모두 연결하고, 흰색은 흰색끼리 모두 연결하면 됩니다.



그나마 이는 해결 가능하기라도 한 문제인데, 실제로는 더 많은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일단 '접지'를 연결할 방법이 사실상 없습니다.

단자 구조와 콘센트 구조에서 2번이 접지 단자 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멀티탭을 보면 이게 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한민국 전기법 상 접지를 연결할 수 없는 멀티탭은 판매 금지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공돌이적 짱구를 굴려 봐도 접지는 해결이 안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안전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아이들이 쇠젓가락으로 콘센트를 쑤시다가 감전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래서, 두개의 콘센트에 같은 힘이 가해질때만 꽂을 수 있도록 하는 안전장치가 보통 사용됩니다.


위 사진은 그런 안전 장치를 구현한 한 예제입니다. 

두개의 주황색 플라스틱이 입구를 막고 있다가, 같은 힘이 가해지면 그때서야 양쪽이 같이 열립니다.

이런 안전 장치는 대응되는 쌍이 명확할 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무곳에나 꽂을 수 있는 위의 디자인에서는 이런 안전 장치 적용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밀집도가 너무 떨어 집니다.

3 x 13 으로 총 39 개의 구멍이 있으므로, 이론상 19개의 콘센트를 꼽을 수 있어야 합니다.


납작콘센트를 꼽는다고 쳐도 13개가 한계로 보입니다. 억지로 꼽아서 19개를 다 꼽을 수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뭔가 그림상으로는 빠곡히 겹쳐서 다 꼽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컨센트 규격상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둥근 커넥터인 경우는 더 암울해 지는데 8개 정도가 한계로 보입니다.

편집이 조잡하지만, 8개 보다 더 많이 꼽을 수 있을것 같지는 않네요.




마지막으로는 표절 문제입니다. 저런 컨셉의 디자인이 아예 없었을 리가 없죠.


위 이미지는 ART.LEBEDEV 라는 디자인 회사에서 만든 Rozetkus-1 power strip 이란 멀티탭 디자인입니다. 

(잠깐 상식 : 멀티탭은 콩글리시 이고, 영어로 찾으려면 power strip 이라고 검색해야 합니다.)

출처 : https://www.artlebedev.com/rozetkus/1/


위 홈페이지에 의하면 2006년 9월에 만들어진 디자인이라고 하네요.

정말 실제 구현은 무시하더라도, 디자인 표절은 디자이너 자신에게 스스로 먹칠하는 행위일 뿐이죠.



추가 사항 :

좀더 검색해 보니, 이 디자인은 '호서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출신의 디자인 팀에서 만든 것이라고 하네요. 작품의 이름은 O ket 인데 O'ket 이나 O-ket 이 혼용중이네요.

http://www.designsori.com/zero/1119650


2016년 관련 기사가 있는 거로 봐서는, 디자인 자체가 나온건 조금 되었나 봅니다. 

관련 기사 : http://m.daejeon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25825


2016년 레드닷 어워드 : http://www.red-dot.sg/de/oket/

2017년 K 디자인 어워드 : http://kdesignaward.com/exhibition/102704


디자인 어워드는 정말 '디자인 만' 보나 봅니다.


추가 사항

내부 배선을 X 자로 겹치지 않게, 좀더 멋진 해결책을 딴지일보의 어느 분이 제시하여 주셨습니다.

출처 : http://www.ddanzi.com/index.php?mid=free&document_srl=207186155


훌륭한 배선이네요.

하지만, 접지 문제와 안전 장치 문제는 답이 없어 보이네요.



추가 사항



http://www.sparkawards.com/galleries/index.cfm?entry=3E752A7F-CEC5-4ACC-9BC1474FAC4EB1B3


이 멀티탭 디자인의 프로토타입 정도에 해당되는 내용을 찾았습니다. 이름도 O Ket 으로 같고, 디자이너 이름도 같습니다.

그런데, 이때만 해도 +/- 를 교차해서 꽂아야 한다는 기본 상식은 이해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 구현 가능성 여부를 떠나서 '접지에 대한 고려'도 뭔가 하고는 있습니다. 아마도 +/- 중 - 를 접지로 생각하고 +/- 가 겹치지 않게끔만 고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교류와 접지에 대해서 완전히 알고 있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상식 수준에서 그럴듯한 디자인을 한 것이지요.

참고로, 특이하게도 양면 멀티탭이네요. 

그런데, 어쩌다가 새로 나온 디자인이 저모냥 저꼴이 된 것인지 모르겠네요. 교류 전기와 멀티탭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 상식을 갖춘 선배가 프로토타입을 디자인 해 놓았던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후배들이 이어 받고서는 전기에 대한 상식은 완전히 날려 버리고 컨셉만 이어 받아 새로 디자인 한게 아닌가 싶네요.



추가 사항

결국 파코즈에서 이 디자인으로 비슷하게 나마 시제품을 만드신 분이 등장했습니다.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diy_system&page=1&sn1=&divpage=2&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24


내부 배선이 지저분하다고 공개를 안하셨는데, 사선 형태로 배선했다 해도 이쁘게 나오긴 힘들거라 봅니다. 사실 이걸 보고 싶었는데 아쉽네요...

물론 접지나 안전장치는 해결하지 않았으며, 추가로 스위치도 뺐다고 합니다. 정말 원 디자인을 가능한 그대로 따르는 수준의 시제품입니다.


실물을 보니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쇠젓가락 꼽으면 무조건 감전사고가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점이 훨씬 더 확실하게 느껴지네요.


추가 사항

디자이너가 개무시하지만, 공돌이들이 더욱더 고민하는 것은 바로 '안전문제'입니다. 

위쪽에서도 안전장치에 대한 언급을 했는데, 검색 중에 더욱더 안전한 구조로 만들어진 콘센트 제품을 발견하여 링크합니다. 그냥은 들어가지도 않고, 쇠젓가락 같은 뾰족한 것으로 쑤셔도 안전하게 만들어진 구조입니다.

전기에 관련된 제품은 디자인적인 미학보다 훨씬 중요한건 '안전성'입니다.


54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디나가던 지자이너 2017.11.01 17:58 신고 ‘산업’디자인이니만큼 공돌이는 필수입니다. 일종의 크리틱이죠. 여러가지 생각하게 해 주는 글이네요. 디자인과 공학의 협력이 상당히 중요하죠
  • 프로필사진 이스크라 2017.11.01 18:22 신고 여러분 싸우실 필요가 없습니다. 디자이너는 오로지 예쁘게 만들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엔지니어는 그걸 실현시키기 위해 머리를 싸매는게 본래 존재 이유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결과물의 최고의 예시인 스마트 폰을 사용하고 있지요.
  • 프로필사진 무슨 2017.11.01 21:48 신고 이스크라님 그게 무슨 해괴한 이야긴가요 ㅋㅋㅋㅋㅋㅋ 모르시면 가만히나 계시지 디자이너가 오로지 예쁘게 만들기 위해 머리를 싸매는 직업이라고 누가 가르치죠?
  • 프로필사진 극혐;; 2017.11.02 00:05 신고 여기 진짜 공돌이한테 뚝배기 몇번 깨져봐야 정신차릴 분들이 몇분 계시네
  • 프로필사진 시암고양이 2017.11.02 09:27 신고 역시 예체능하는사람치고 정상인이 없는듯 책임감도 없고 그냥 '난 할일했으니 이제 내 고안을 가지고 너네가 알아서 해'라는거잖아
    이래서 순수디자인은 취업시장에서 걸러야댐
    멀티탭 디자인을 할거면 최소한 전자전기부전공은 있어야 하도록 만들어야함
  • 프로필사진 드자이너 2017.11.02 11:21 신고 공학자도, 예술계통 분야 종사자 둘다 아나지만 공통적으로 디자이너분들이 단 댓글들은 'ㅇㅇ디자인은 내가 생각했으니 하등한 공돌이들이 그것을 실현시켜야지. 그게 니들 일이야'의 거만한 스탠스가 풍기는 군요. ㅎㅎ
    공학자들의 존재이유가 디자이너들의 컨셉을 실현시키는 것이 존재이유라고? 진짜 예술계통 분야 종사자치고 겸손한 사람 하나 없더라니...
  • 프로필사진 답답하다 답답해 2017.11.03 06:41 신고 단 한명에게라도. 한번이라도 전기공학도에게 자문을 구할 생각을 어찌 못했을까. 참 우매한 사람들이네요. 디자이너가 단순히 외형적으로 이쁜것만 만든다는 인식도 참 답답한 현실인데. 몸소 이렇게 스스로 실천해버리니 ㅎㅎ 학교에서 교류들도 좀 하고 같이 배우고 좀 그렇게 삽시다. 뭘 그리 담들을 쌓고 공돌이네 드자이너네 하면서 지내는지 참. Multidisciplinary Antidisciplinary 같은 단어도 좀 배우고! ‘T’자 형 인재 몰라들?
  • 프로필사진 ㅋㅋ 2017.11.04 12:30 신고 서로 잘났네 오지네 ㅋㅋㅋ 어이구 그러세요 저렇게 지들만 생각하니 현업에서 존나 싸우기만하지요
  • 프로필사진 ㅋㅋ 2017.11.04 12:39 신고 그리고 글쓴이가 워낙 공돌이 편만 들어놓고 써놔서 거기에 반발이 생겨 써보는데, 기본도 무시한 학생들의 컨셉디자인이 문제면, 디자인적인 부분의 기본도 무시한 제품의 포로토타입의 결과물은 공돌이 쪽에선 아예 손도 안댐? 제품 만들때마다 디자이너 하나 끼고 작업하는지 궁금하네요. 설마 프로토 타입 만들어놓고 '자 이거 잘 팔리게 제품이 이쁘게는 니들이 만들어야지?' 라고 생각하시진 않을꺼같고
  • 프로필사진 어휴.. 2017.11.04 15:46 신고 한사람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고있으면서 모든걸 고려해서 디자인도 하고 설계도 할수있고 마케팅도 브랜딩도 줴다 할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하지만 그게 불가능하니까 우리는 협업이라는걸 하죠. 근데 우리나라는 그게 디자인팀 따로, 설계팀 따로 있으니 서로 우리는 이렇게 디자인했어 이거 이대로 만들어줘 하고 던져주면 설계팀에선 빡치는거죠. 혹은 그 반대 상황에선 디자인팀에서 빡치던가요..애초에 초기 아이디어 회의때부터 서로 같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편하게 얘기할 수있는 환경이 되어야 좀 더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더 나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그리고 저 멀티탭 디자인 한 사람들은 진짜 구시대적인 디자인을 한 사람들입니다.. 모든 디자이너가 저런식이라고 매도하진 말아주세요. 디자인은 제품을 예쁘게 만드는과정이 아닙니다. 문제해결을 해 나가는 과정이 디자인인데, 저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려다가 문제를 키워버린 경우죠. 저게 어떤 근거로 상을 받았는지 저도 이해가 안가네요.
  • 프로필사진 문돌이 2017.11.05 08:16 신고 공돌이와 디자이너가 싸우는 틈에 ‘꼽다’의 맞춤법이 거슬리는 문돌이...
  • 프로필사진 하족도 2017.11.05 23:23 신고 다 좋지만 부하에 대한 안정성은?
    콘센트당 보통 15암페어를 먹는다고 할때 약 3500kw용량으로 사용한다면 차단기가 떨어지겠죠 아님 부속품 중에 열이나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물론 접지도 중요하지만... 전기제품에서 기본을 무시한 디자인과 생활의 편리성는 안정성을 저해해서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가던 엔지니어 2017.11.06 01:20 신고 저걸 옹호하는 자칭 디자인 하는 사람들은 죄다 무인도에서 그들만의 세계를 만들라고 보내고 싶다. 하루에 몇명씩 죽어날듯.
  • 프로필사진 공돌이 2017.11.07 01:13 신고 ㅋㅋㅋㅋ이래서문과가안됨 옴의법칙도모르는자식덜
  • 프로필사진 ㅇㅅㅇ 2017.11.09 12:07 신고 디자이너한테 난리치는 여윽시클라쓰~~ 물론 우리도디자인잘모루지만 너껀글렀어 타전공후려츼기 빼액~~
  • 프로필사진 내참 2017.12.22 22:27 신고 뭔진 모르겠지만 공돌이 부심이 찐하게 느껴지는 건 알겠네요 ㅋㅋ
  • 프로필사진 쯧쯧 2017.12.22 22:30 신고 기술을 혁신시키고 발전시키는게 발상과 창의력 상상력이고 그게 곧 디자인입니다. 현재 실현 가능한 기술의 한도 내에서만 생각하면 혁신이 나올 리가 없죠. 그래서 공돌이들이 지들끼리만 있으면 아무것도 못 만들고 디자이너한테 들러붙는 이유입니다.
  • 프로필사진 공돌이 2018.01.03 20:51 신고 공돌이끼리 모여있으면 이쁘진 않더라도 사용 가능한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데... 디자이너들끼리 아무리 모여봐야 랜더링 말고 더 할수 있는거 있나요?

    기술을 발전 시키는 발상과 창의력은 공돌이 머리에서 나오는거지 디자이너들의 같잔은 그림 몇장으로 나오는게 아니랍니다.
  • 프로필사진 공대 디자이너 2018.02.08 17:17 신고 저는 공대에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한 .. 어느 정도 공학자와 디자이너의 양면을 조금씩은 알고있다고 스스로를 생각하는 사람인데요..

    제생각은 이래요

    디자이너들도 현실적인 개발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노력하려는 자세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전제하에, 꼭 저렇게 만들자! 라고 디자인을 '답'으로 보지 않고
    사용하기 쉬운 멀티탭은 이런게 어떨까?라는 '질문'으로 봐 주는 개발자를 만나고 싶습니다.

    저런 컨셉디자인 같은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디자인 어워드도 저 컨셉을 정답이라고 생각해서 상을 주는게 아니라, 유저 니즈를 파악해서 저런 시도를 했다는 것에 점수를 주는 겁니다.. 저게 정답이고, 완벽한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디자이너는 정말 못배운게 아니고서야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산디출신 2018.04.27 01:26 신고 상의 대부분의 경로는 '디자인 컨셉 어워드'입니다. 실제로 작동에 안전성, 유효성을 중요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는 불편함을 느꼈고, 그 문제를 해결하자는 취지에 컨셉 디자인뿐입니다. 공모전의 또한 같습니다. 재밌는 아이디어, 신선한 소재의 아이디어로 기존의 생각과는 다른 발상을 해보자는 취지입니다. 저 학생은 아직 대학생으로서 컨셉디자인을 한 것 뿐이고, 필드에서 분야가 달라지면 실제로 작동이 되게끔 디자인을 변경하겠죠?
    그리고 표절에 관해서 이야기 하셨는데.. 누가 어떤 컨셉의 디자인을 했을거라고 먼저 찾아볼 수 도 있지만, 제 나름의 컨셉 디자인을 구상해놓고 혹시 겹치는게 있는지 여러번 찾아보곤 합니다. 리서치하다가 없다고 생각되어지면 모델링을 만들곤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사람들의 생각이 많이 겹칠때가 많아요. 분명 없다고 생각해서 했는데 비슷한 컨셉의 디자인이 나올때도 있고, 아쉽게도 표절일 수 도 있지만, 정말로 생각이 겹처서 그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이 정말 많이 겹칠때가 많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전혀 싸울 문제가 없습니다. 저건 디자인 컨셉이기 때문이거든요. 실제로 워킹하기 위해 저분이 만든 의도는 아니기 때문이죠.
  • 프로필사진 산디 2018.06.12 06:52 신고 진짜 이거로 왜 싸우는지 모르겠네;; 이 작품을 출품한 디자인 어워드의 목적도 제대로 알지 못할 뿐더러 공대생이나 디자이너나 서로 협업을 해서 더 나은 제품을 제시하면 되는걸 서로 니탓 내탓 하는게 우습네요 생각하는 꼬라지가
  • 프로필사진 이쁜왕자 2018.06.17 23:24 신고 디자이너와 제작자가 협업을 해야 마땅하지요. 문제는, 그런 협업을 안했으니깐 까이는 겁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