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S2SOFT 의 S2던전스 리뷰 라기 보다는 까는 글.. 본문

게임판

S2SOFT 의 S2던전스 리뷰 라기 보다는 까는 글..

이쁜왕자 2012. 7. 27. 21:18
1. 일반

1.1. 큰 용량

20MB 의 큰 용량
맛폰 게임으로썬 꽤나 큰 용량인데, 이 용량에 걸맞는 게임 내용인지는 모르겠음.

1.2. 최적화 부족

나의 폰이 2년된 구닥다리 옵티머스Q 라고는 하지만, 느리게 느껴진다면, 최적화의 문제가 있는 것임.
이 게임이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1.3. 투기장

지금 안되면, 버튼 자체가 비활성화 되어야 맞음.
버튼 눌러야 팝업 떠서 안된다고 나오는건 쫌 문제가 있음.

1.4. New Game & Continue

세이브 파일이 없으면,, New game 을 크게.. Continue 는 비활성
세이브 파일이 있으면,, Continue 는 크게,, New game 은 작게

참고로, 자동으로 이어하기 기능이 있으면 더 좋겠음.

1.5. 메인 메뉴

게임중에 메인 메뉴로 돌아 갈수 없음.
별로 갈일이 없긴 하지만..

1.6. 탐험 종료후 루팅

'모두 수령' 버튼 하나 넣어 주셈.

1.7. 던전 배경

달랑 3층 간걸로 판단할수는 없지만, 이거 던전 배경이 바뀌긴 하나?
20MB 짜리 게임 맞음?


2. 게임플레이

2.1. 주사위

이 주사위 개념 AD&D 의 그거 아닌가?
라이센스 문제 없는건가?

2.2. 주사위의 단조로움

꼭 주사위가 5개의 정다각형으로 구성될 필요만은 없음. 동전, 삼각기둥, 오각기둥 같은걸 이용해서 2,3,5 짜리 주사위가 있다고 해서 문제 될 것음 없음. 주사위의 단조로움은 필연적으로 밸런싱에 영향을 줌.

2.3. SHOP의 불친절

그 레벨에 적당한, 옵션 없는 기본 등급의 아이템은 팔아 주셈.
1레벨 부터 상자 로또를 해야 하다니..

2.4. 무기의 종류와 공격속도

더 좋은 무기로 업그레이드 했는데, 공격속도가 느려졌음.
이것이 무기의 종류에 따른 문제인지, 무기의 무게 때문에 느려진건지는 모르겠음.
문제는 이 공격속도 때문에, 더 안좋아지는 문제가 발생함.
 
일단 공격속도가 느려짐에 따라서, 선빵을 맞고 시작하게 됨.
업글 전에는 데미지 낮은 무기로 날렵하게 선빵을 날려 주고 시작했지만,
좋은 무기로 업그레이드하고 나니깐 선빵을 맞고 시작함.
이것 자체로 아주 심각한 불이익임.

뿐만 아니라, 공격속도는 순수한 공격력에도 영향을 줌. 극단적인 예를 들어, 1D6 으로 2초에 1대씩 패는 것보다 1D4 로 1초에 1대씩 패는게 데미지가 더 높은게 당연한데, 이 공격속도에 대한 정보가 전혀 나오지 않음.

2.5. 전투 진행 속도

전투 진행 속도가 너무 느림.

2.6. ACC 와 DOD

Accuracy 와 Dodge 일텐데, 수치만으로 이것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와닿지 않음.
이 두개의 수치는 단순히 %로 보여주는 것이 더 나음.
공격 적중률 95%, 회피율 5% 이런식으로.

2.7. BOSS

보스 캐릭터면, 뭔가 디자인이 달라야 할거 아닌가?
하다 못해 크기라도 더 크고, 색깔이라도 다르게 칠해 주던가..
그리고, 체력도 좀 높은게 정상 아닌가?

보스가, 일반 잡몹하고 똑같다니..

2.8. 퀘스트 

퀘스트라도 좀 넣어 주셈..
슬라임 10마리 잡아 오면,, 보상으로 경험치와 아이템을 주도록,

3. 밸런싱

3.1. 초반 밸런싱

1레벨 체력 8,, 공격력 1D4+0 
문제는 플레이어 뿐만아니라 등장하는 몬스터도 마찬가지라는거.
최소한 1레벨에서 플레이어가 죽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그건 현실적인 밸런싱인게 아니라, 그냥 하지 말고 때려치란 소리 임. 

이건 마치 디아블로3에서 1레벨 캐릭터를 만들자 마자 악몽레벨로 플레이 하는 느낌.

저렙 플레이어의 체력과 공격력은 더 높혀주고, 몬스터의 체력과 공격력은 낮춰야함.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그 차이가 줄어들어 플레이어가 죽는 일이 생기도록 해야함.

3.2. 초반 밸런싱 #2

경험치 1000 채우기 힘든데, 이건 3.1. 의 이유로 캐릭터가 죽고, 캐릭터가 죽으면 경험치를
받을수가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보임.

3.3. 그외 밸런싱

앞의 2.2. 에서도 언급했듯이 주사위가 그렇게 단조로울 필요가 없음.
주사위수가 단조로우니, 플레이어나 몬스터의 공격력을 미세 조정할수가 없게 됨.

3.4. 전투의 랜덤성

위의 문제로 인해서, 전투의 랜덤성이 너무 크게 작용됨.
몹의 체력이 6, 나의 무기가 1D6+0 이면,, 평균 공격력이 3.5 이므로 대략 2회 공격만에 패 잡는걸 기대해야 하는데, 어떨때는 6이 떠서 한방에 패잡지만, 어떤 경우는 1->1->1->1->1->6 처럼 짜증나는 패턴이 나오기도함. 거기에 회피까지 뜨면. -_-

이런 이유로 같은 4.5 짜리 평균공격력을 가지는 무기라고 해도, 1D8+0 짜리 무기 보다, 3D2+0 를 더 선호할 수 밖에 없음. (다만 크리티컬이 심각하게 영향을 주는 밸런싱이라면 1D8+0 이 더 좋을수도 있음)


4. 기타

무료 게임에 너무 많은걸 바랄수야 없다마는.
그래도 이건 쫌..

- 엔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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