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스마트폰 무료 게임에 대한 잡담 본문

게임판

스마트폰 무료 게임에 대한 잡담

이쁜왕자 2012. 8. 27. 19:52
요즘 스마트폰 게임을 꾸준히 하면서 아주 특이한 경향성을 하나 보았다.
대부분의 부분 유료화를 택하는 무료 게임들이 대략 아래와 같은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1. 무료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잘 만든다. 
2. 당연하지만, 부분 유료화이다.
3. 그래서, 자체 게임 서버에 연동되는 기능은 왠만하면 가지고 있다. 
4. 게임 서버에 연동이 안되어 있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는 게임이 진행이 안된다.


이런 게임들은 구조상 유료 아이템 구매를 해야 원할한 게임 진행이 가능하게끔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대놓고 유료아이템 구매를 유도하게 되면 반감을 가지는 것도 사실이다. (수많은 국산 게임들은 좀 각성하라!!) 유료아이템 구매를 안하면 아예 진행이 안되는 게임 부터 시작해서, 밸런스를 극악하게 만들어 유료아이템 구매 없이는 진행속도가 아주 심하게 느려지는 경우도 있고, 유료 아이템 광고창이 쉬도 때도 없이 떠서 짜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나 같은 경우는 이 상황이 닥치면, 유료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게임을 때려친다.세상에는 할만한 게임은 충분히 많다.)

그런데, 최근 몇몇 게임에서는 아주 세련된 방법으로 유료아이템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게임을 제대로 만들었다면, 어느 정도 게임이 진행되었을때 유료템 구매 충동이 절실하게 발생할 때가 존재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바로 그 타이밍을 아주 적절하게 노리며, Starter's Pack 이나 비슷한 이름으로, 단 1회에 한정하여, 수십 달러 가치를 가지는 게임아이템들을 세트로 묶어서 단돈 1달러에 파격 세일을 때려 버린다. 이거 당하면 거의 안 지를 수가 없는 수준의 강력한 유혹이다. 


 이것은 대략 몇 가지 효과를 유발하는데,

- 무료 게임이 1달러 짜리 유료 게임으로 바뀌는 효과가 발생한다. 하지만, 여전히 무료 게임 카테고리에 속한다.
- 체험판과 일반판을 따로 만들 필요가 없다.
- 사람들이 게임을 때려칠 타이밍에, 게임을 계속 하도록 만든다.
- 1달러를 한번 지른 사람은, 10 달러도 100 달러도 지를 수  있게 된다.

세상에는 정말 똑똑한 사람들 많다.
그렇지만, 이런 1달러 짜리 유혹이 통하려면 일단 게임을 잘 만들어야 한다.

- 이쁜왕자 -
- Valken the SEXy THief~~ ^_*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