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게임평] 히어로 스퀘어 for Kakako 본문

게임판

[게임평] 히어로 스퀘어 for Kakako

이쁜왕자 2013. 7. 17. 09:02


나는 카톡을 사용하지 않아서 카톡 연동게임은 거의 하지 않는데, 다행히도 이 게임은 for Kakao 꼬리표를 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스트 로그인을 지원한다. 사실 진즉에 이런 방식을 사용했어야 옳다. 카톡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게임하는데 지장이 없고, 만약 카톡을 사용한다면 부가적인 혜택을 주는 것이 맞다.

이 게임은 위룰 스타일의 SNG 와 RPG 를 적당히 짬뽕한 게임이다.

일단 나는 SNG 에서 가장 혐오하는 플레이 패턴이 '구걸'인데, 친구 추천을 구걸하고, 특정 아이템 획득을 위해서 클릭을 구걸하는 플레이를 강요하는 게임은, 그런 상황이 닥치면 거의 때려 친다. 이 게임은 그런 구걸 요소를 거의 배제 했고, 친구 추천 역시 아무나 추천목록에서 골라 추천하고, 구걸 요소 역시, 남이 내땅에 와서 무언가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친구 땅에 가서 무엇을 해주면 되는 것으로 바뀌어 있어서 편하다.
 

RPG 는 그냥 RPG 요소를 가미한 수준이지만, 프린세스 메이커에서 무사수행이 또 다른 재미를 부여하듯이, RPG 요소도 나름 플레이할만하다.

또한 소셜게임에서 흔히 보이는 밀 생산 -> 밀가루 빻기 -> 빵 굽기 -> 판매 라는 단순한 패턴 말고도, 생산한 빵을 판매가 아닌 게임내 영웅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RPG 요소를 가미한 효과는 크다고 본다. 
 
또한 디아블로 수준은 아니더라도 아이템 종류 + 등급 + 레벨 + 접두어 + 강화 로 구성되어지는 소셜게임치고 복잡하게 만들어진 아이템 체계는 라이트 유저에게는 상당히 어렵게 다가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아이템 밸런싱이 무언가 미묘해서, 내가 보기에 더 좋은 아이템과 게임에서 추천 장비가 꽤나 다르다는 점이다. 이건 추천 장비 AI 의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RPG 탐험에 필요한 에너지 요구치가 지나치게 높아서, RPG는 정말 덤 수준으로 전락해 버린 느낌이다. 탐험시 필요 에너지는 하향 조정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이쁜왕자 -
- Valken the SEXy THief~~ ^_*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