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간만에 추천 게임(?) - Euclidiea 본문

게임판

간만에 추천 게임(?) - Euclidiea

이쁜왕자 2017. 9. 12. 20:34

EUCLIDEA 라는 이름의 기하학 퍼즐 게임으로 유클리드(Euclid) + 아이디어(Idea) 의 합성어로 보인다. 굳이 영어식으로 읽자면 '유클리디어'쯤 될 듯 싶다.

공식 홈페이지는 https://www.euclidea.xyz/ 이며, 스마트폰 앱을 받아서 즐겨도 되며, 웹상에서 직접 플레이도 가능하다. 웹상에서 직접 플레이 할 경우는 영어로만 나오지만, 스마트폰 앱은 한글화 되어 있다. 

앱은 무료인데, 모든 스테이지를 강제로 개방하는 기능을 2000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다. 유료 개방을 하지 않더라도, 모든 별을 다 모을 경우는 다음 스테이지가 공개된다고 한다. 2000원이 아까우면 유투브 검색으로 별을 다 모으면 된다. 그외에 무제한 힌트 기능도 2000원 정도에 판매한다. 그런데, 힌트를 개방하더라도 답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 여전히 유투브를 봐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조금 더 진행하다 보면 '앱이 마음에 들면 5000원을 기부하는게 어떻겠냐는 광고창'도 뜨기도 한다.

여튼 게임은 이름 그대로 '기하학 퍼즐'이다. 그래서, 기하학 및 작도 관련 지식이 없으면 꽤나 어렵다.

선긋기, 원그리기, 점찍기 등의 튜토리얼이 지나가면, 정삼각형 작도, 수직이등분선 작도, 수선 그리기 등 초등 작도가 등장한다. 계속 스테이지를 진행하면 이등분각 그리기, 선분의 삼등분, 삼각형의 내접원, 삼각형의 외접원, 두 원의 공통 접선 등등 작도 문제에서 많이 봤던 여러 문제들이 계속 튀어 나온다.

후반에 가면 위 이미지 처럼 정오각형 작도 같은 난이도 높은 작도 문제도 등장하는 듯 싶다.




1. 문제를 해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작도'로 해결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최소한의 횟수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그리 쉽지만은 않다. 예를 들어 30도 그리기 같은 문제는 간단하게 생각해서 정삼각형을 그린 후, 각의 이등분선을 그려도 해결은 되지만, '최소 작도'는 아니다. 최소 작도가 아니면 별을 못받는다.

2. 해답이 2가지 이상인 경우가 존재한다. 이 경우 각각을 따로 해결해야 모든 별(L별, E별)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하나의 문제를 자(직선)만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도 있고, 콤파스(원)만 이용해서 해결할 수도 있다. 그런 문제들은 두가지 해결법으로 각각 풀어야 모든 별을 얻을 수 있다.

3. 대칭이 되는 작도에 숨겨진 별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주어진 선분을 밑변으로 하는 정삼각형 작도은 대칭되는 위치에 2가지를 만들 수 있다. 이런 경우를 모두 찾아내면 숨겨진 V 별을 획득할 수 있다. 모든 별을 다 모으는 것이 목표라면 이런 것도 놓쳐선 안된다. 그나마 다행인건 V별 획득은 자와 컴파스를 얼마든지 많이 사용해도 상관이 없다.


4. 모든 정답은 유투브 뒤지면 다 나온다. 혹시 모르면 euclidea A.B (스테이지 번호) 로 검색하면 답이 나온다. 실제로 알고 있는 작도법과 '최소한의 횟수 작도법'은 서로 다른 경우가 많다. 또한, 유투브 영상을 몇번을 반복해서 봐도 그게 왜 정답인지 모르겠는 요상한 정답도 많이 튀어 나온다.


5. 웹 상의 문제와 스마트폰의 문제가 아주 약간 다르다. 그래서, 번호로 검색했을때 다른 문제의 해결책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 엔델 -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