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알파, 베타, 감마, 델타... 그리스어 알파벳 본문

낙서장

알파, 베타, 감마, 델타... 그리스어 알파벳

이쁜왕자 2021. 7. 13. 22:11

그리스어 알파벳

살아가면서 그리스어 알파벳을 은근히 자주 보면서, 그렇다고 제대로 공부하진 않는다.

- 알파, 베타, 감마, 델타.
- 원주율 파이.
- 알파와 오메가. 
- 각도는 쎄타.
- 합계 기호 시그마.

이런 것들은 생각보다 자주 보았을 수도 있다.

반면, 한글 자모의 ㅋㅌㅍㅎ 나 영어 자모의 XYZ 등이 잘 안쓰이듯이, 그리스어도 후반에 가면 웁실린, 피, 키, 프사이 역시 잘 안쓰인다. 하지만, 뜬금 없이 코로나 바이러스 덕분에 이런 그리스어 글자도 공부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코로나 델타 변이, 델타플러스 변이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에서, 엡실론 변이가 나왔다는 뉴스를 보았는데, 이제는 한참 넘어가 람다 변이까지 튀어 나왔다. 델타는 4번째 글자, 엡실론은 5번쨰 글자이지만, 람다는 그리스어의 11번째 글자이다.

 

https://www.news1.kr/articles/?4369322

 

델타 보다 더 센 람다변이 뭐길래…전세계 29개국 확산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델타 다음에 엡실론, 제타, 에타, 쎼타, 이오타, 카파 변이도 다 있는 건가? 코로나 변이가 이렇게 많은 것인가? 싶어서 조사해 보니 정말 많았다.

https://namu.wiki/w/SARS-CoV-2/%EB%B3%80%EC%9D%B4%20%EB%B0%8F%20%EB%B3%80%EC%A2%85

여기 보니 WHO 에서 정식으로 명명한게 람다 까지이고, 명명이 안된 변이 바이러스도 줄 서 있는 상태이다. 이러다가, 그리스 알파벳 24자를 다 쓸지도 모르겠다.

 


*추가*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27554

 

"피로 극심, 증상 특이하다" 오미크론 덮친 남아공 의사 충고

특히 수용체결합영역(바이러스가 숙주 세포 수용체와 결합하는 영역)에서 델타 변이의 돌연변이가 2~3개였던 것에 비해 오미크론은 15개의 돌연변이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공 위트워터스

www.joongang.co.kr

'람다 변이' 다음에 '오미크론 변이'가 뉴스로 나왔다.

람다(Lambda) 다음에는 뮤(Mu), 뉴(Nu), 크시(Xi) 가 있고 그 다음이 오미크론(Omicron) 이다. '뮤 변이'는 WHO 에 공식 등록되어 있다. 그런데 뉴(Nu), 크시(Xi) 는 넘어가고 그 다음이 오미크론이 되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27588

 

새 변이 이름 ‘xi’ 왜 건너 뛰었나…WHO “Xi는 흔한 성이라 제외”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이름을 오미크론으로 정한 것을 두고 ‘중국 눈치 보기’ 아니냐는 주장이 확산하자 WHO가 진화에 나섰다. 지금까지 12번째 알파벳인 뮤(μ) 변이까

www.joongang.co.kr

WHO 는 제외 사유를 밝혔는데 뉴(Nu) 의 경우 영어 단어 New 와 혼동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선택이다. 그런데, 크시(Xi) 의 경우는 넘어간 이유가 '시(Xi)'가 흔한 성씨라서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모두 핑핑이 형님 눈치를 봐서 패스한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728x9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