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왕자 만쉐~~

좋은 헤드폰을 스마트폰에 연결 + 마이크도 연결 본문

지름신

좋은 헤드폰을 스마트폰에 연결 + 마이크도 연결

이쁜왕자 2022. 6. 8. 10:09

불루투스 이어폰

내 스마트폰은 이어폰잭이 없다. 그래서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해야 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블루투스 이어폰이 나와 있고 가격과 성능이 천차 만별인데, 좋은 것은 비싸다는 당연한 진리가 성립한다.

 

그런데, 세상의 모든 블루투스 이어폰의 공통적인 단점은 '충전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게 모든 문제를 야기하는 근본적인 시작이다. 스마트폰 충전도 정말 귀찮은데, 이어폰까지 충전하려면 귀찮음은 배가 되기 마련이다.

 

결코 나는 주장한다.

'충전을 하지 않아도 소리가 나오는 유선 이어폰이 대세'라고..

 

스마트폰에 헤드폰 연결

 

사실 나는 나름 쓸만한 헤드폰이 하나 있다. Calyx H 라는 제품인데, 비전문가+막귀 인 내가 들어도 정말 좋은 소리를 내주는 헤드폰이다. 이걸 쓰기 위해서 USB-C to 이어마이크 (DAC 내장) 제품을 샀고, 원하는 대로 좋은 소리를 내주었다.

 

USB-to-이어폰 충전지원

음질 면에서는 모든 걸 만족했는데, 사용상의 귀찮음에 몇가지 있다. 음악을 듣는 중에 충전이 안되기 때문에, 무선충전을 쓰거나, 충전 단자가 달린 제품으로 변경을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고민은 저 먼 미래로 보내 버리고, 그냥 쓰기로 했다.

 

블루투스에서 이 구성으로 바꾼 뒤 가장 큰 문제점은 '마이크가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음악을 듣다가 전화가 오면, 커넥터를 빼고, 헤드폰을 벗은 다음 휴대폰을 손에 들고 통화해야 한다. 그리고, 통화가 끝나면 다시 커넥터를 연결하고 헤드폰을 쓰고 음악을 들어야 한다.

 

사실 내가 전화 통화를 많이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어마이크로 통화하며 양손이 자유로운 상황은 아주 자주 필요하다. 그래서, 마이크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졌다.

 


마이크를 연결할 방법은 흔한 4-3 젠더를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였다. 일반적으로 PC 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반대 방향의 젠더가 필요하다. 이를 이용한 구성은 아래와 같다.

 

마이크 추가 구성도

마이크를 추가해 보려고 해봤더니 이런 구성이 나왔다. 그런데, 이는 실제 사용이 가능할지 의심스러운 수준의 복잡한 케이블 구성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 번거러움은 극복이 안될 것으로 보인다.

 

4극 연장선으로 하면?

4극 연장선으로 해결해 보려했는데, 별로 나아지지 않는다.

 

정말 해결책이 없나 싶어서 검색을 해봤는데, 내가 딱 원하는 제품이 검색되었다.

 

마이크가 내장된 케이블 ?

저 케이블을 뭐라고 부르는지 모르겠는데, 여튼 마이크가 내장된 케이블이다. 대략 '붐 마이크 케이블(Boom microphone cable)' 정도로 검색하면 튀어 나오는 물건이다.

 

https://ko.aliexpress.com/wholesale?SearchText=%EB%B6%90+%EB%A7%88%EC%9D%B4%ED%81%AC+%EC%BC%80%EC%9D%B4%EB%B8%94 

 

붐 마이크 케이블 - AliExpress 에서 붐 마이크 케이블 구매하고 무료로 배송받자 version

 

ko.aliexpress.com

알리에서 검색하면 단돈 2000원 부터 몇만원 정도 범위에서 튀어 나온다. 이 가격이라면 마이크의 품질을 기대할 수야 없겠지만, 단돈 몇천원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마음에 든다.

 

붐 마이크로폰 케이블

 

실제 구매한건 약간 가격이 있는 이 제품이 었는데, 일단 콘트롤러 부분이 충실 하다는 점에서 선택이 되었다. 볼륨 조절, 마이크 뮤트 기능, 플레이/포즈 버튼 등을 가지고 있다. 케이블 길이도 2m 정도로 지나치게 넉넉해서 케이블 타이로 묶어 다녀야 할만큼 충분히 길다. 단자 마감도 나쁘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케이블이 빨간 것이 왠지 음질을 3배쯤 올려 줄것만 같은 기분도 들게 해 주었다.

 

콘트롤러 상세 뷰

저 '플레이/포즈 버튼'으로 전화 통화가 왔을 때 통화 버튼으로 동작한다는 점도 실제로 써보고 확인했다. 위 사진에는 볼륨 조절이 + - 버튼인 것처럼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볼륨 노브를 이용하는 가변저항이다.

 

마이크 성능은 그냥 평범하고, 전화 통화 용도에는 적절한 수준이다. 원래 딱 그용도로 나온 것이지 더 바랄 것은 없다. 마이크 연결 부위는 휘어서 고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통화가 필요할때 입 근처로 맞춰서 쓰면 된다.

 

장점인지, 단점인지 애매한 것이 하나 있다면, 헤드폰과 3.5 파이로 연결되다 보니 마이크 부분이 회전이 된다. 마이크가 필요 없을때 뒤로 돌려 버리면 된다는 것이 장점인데, 반대로 마이크를 계속 써야 할 경우는 위치가 안정적으로 고정되지 않는다는 것은 단점이 된다.

 

 

728x90
0 Comments
댓글쓰기 폼